Hyper-V에 대한 많은 세미나 이후, Windows Server 2003 & Virtual Server 2005, Virtual PC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사용중인 환경을 Hyper-V 환경으로 가져갈 수 있느냐? 라는 질문을 종종해오십니다.

Hyper-V나 기존 Virtual Server 2005 & Virtual PC는 동일하게 VHD 포맷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쪽에서 사용하는 VHD를 다른 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다만 Hyper-V에서 x64 버전의 VM을 설치했던 VHD는 Virtual 제품군에서의 x64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Hyper-V에서 동작하던 32비트 VM은 어떨까요? 다시 한번 정답은 안된다입니다. 이유는 대부분의 운영 체제가 IO-APIC의 유무를 감지해서, 적절한 HAL(Hardware Abstract Layer)를 설치합니다. IO-APIC을 지원하지 않는 Virtual Server 2005 & Virtual PC에서는 부팅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론적으로는 HAL을 바꿔주면 되겠지만, Windows Server 2008, Windows Vista를 제외하고는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는 Windows 제품군 뿐만 아니라, 타 플랫폼도 이에 해당됩니다. 만약 IO-APIC과 PIC 모드 사이를 변경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면 Hyper-V와 Virtual 제품군간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Hyper-V에서는 Integration Component가 설치될때, HAL을 APIC HAL로 첫번째 변경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게 되면, 더이상 해당 VHD 파일은 Virtual Server 2005나 Virtual PC에서 동작하지 않게됩니다.

이제 거꾸로의 경우를 살펴보죠. 만약 여러분께서 Virtual Server 2005 & Virtual PC에서 생성한 32비트 플랫폼 VHD 파일을 Hyper-V에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두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한가지는 이미 많이 언급해 드렸던 VM Additions의 제거 후, VHD의 복사가 필요합니다. Virtual Server 2005 & Virtual PC 환경에서 Hyper-V로 파일을 이동하기 전, VM내에 설치된 VM Additions를 제거하시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두번째가 앞서 설명드린 데로 HAL에 대한 재검색이 필요합니다. Windows Server 2008의 경우에는 HAL에 대한 재검색이 부트 옵션에서 가능합니다. 바로 DetectHAL이라는 옵션입니다.

Hyper-V로 VHD를 복사한 후, Integration Components를 설치해줘도, VM내에서 마우스가 원하는 데로 이동하지 않고, VM Connection 창에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image

image

여러분께서 Virtual Server 2005 & Virtual PC에서 Windows Server 2008을 사용하시다가, Hyper-V로 가져오시게 되면, 장치 관리자내에 VMBUS가 로딩되지 않는 문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VMBUS가 로딩되지 않아서 노란색 느낌표가 붙어 있고, 이를 더블 클릭해보면.. 충분한 리소스가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코드 12가 검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노드를 확장해보시면 Advanced Configuration and Power Interface(ACPI) PC라고 나오는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Integration Components는 당연히 설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image

image

Windows Server 2008, Windows Vista에서 HAL을 재검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MSCONFIG을 활용하는 방법, 또하나는 BCDEDIT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MSCONFIG에 보시면... Boot에 Advanced Option에 가시면 Detect HAL이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또는 명령어 프롬프트에서 BCDEDIT /SET {Current} DetectHAL Yes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Server Core의 경우)

image

이런 후, 재시작하시고나면, 약간의 하드웨어 재검색 이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Virtual Server 2005 & Virtual PC에서 Hyper-V로 이전하실 수 있으시겠죠?

Posted: Saturday, April 05, 2008 3:27 PM by 백승주(Seung Joo Baek)
Posted by 퓨전마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