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을 해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의 사용

신현석님의 접근성을 해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의 사용이라는 글을 읽어보셨는지요? 혹시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나 자바스크립트 기술 위에 HTML 표준에 대한 이해가 수반된다면 크게 복잡한 과정이 아닙니다. 웹 사이트 개발에 들어가기 앞서 위의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면 접근성을 해치면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비용으로 자바스크립트가 불가능한 환경의 접근성, 검색엔진 최적화(SEO) 등의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에 비해 추가비용을 필요로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추가비용 안에 위의 언급한 이득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위의 이득들은 꽁짜란 얘기죠. ㅋ 실제로 미투데이라는 서비스의 경우 자바스크립트를 제거한 상태에서도 정확하게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자바스크립트가 이 기능들을 좀 더 편하고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조장치로 쓰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엔?

자… 그럼 이렇게 하면 끝일까요? 사실 아닙니다. 그 이유는 말빨이 부족한 제가 설명하는 대신 유명한 웹 접근성 관련 블로그인 456 Berea Street의 Roger Johansson옹의 글 Reading up on WAI-ARIA에서 따왔습니다.

One of the more problematic areas of web accessibility is how to handle the custom widgets and dynamic changes to content used in most web applications and on many content-based websites.

Using JavaScript to add custom behaviour and update content can cause problems for people who rely on assistive technology (AT) such as screen readers. The problems often consist of the AT not being aware that content on the page has changed, the user not noticing that something has changed, or the user being aware that something changed but not what.

웹 접근성에서 상당히 골칫거리인것들 중에 하나가 커스텀 위젯이나 대부분의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많은 컨텐츠 중심 웹 사이트들에서 사용된 컨텐츠의 동적인 변경을 어떻게 다루느냐하는 것이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특정 동작을 추가하고 컨텐츠를 갱신하는 것은 스크린리더와 같은 보조기기에 의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 문제란 대개 보조기기가 페이지의 컨텐츠가 변경된 것을 감지하지 못하여 사용자가 무엇인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지 못하거나, 혹은 사용자가 무엇인가 바뀌었다는 것은 알지만 그게 무엇인지는 모르는 문제를 가리킨다.

그래서 나온게 WAI-ARIA입니다. 자, 그러면 당장 적용을 시키면 되나? 그렇습니…다라고 말씀을 드려야 하지만 좀 상황이 편하지만은 않습니다. WAI-ARIA라는 스펙 자체가 초안(Working Draft) 상태라 아직 표준으로 인정할 수 없는 상태이고 국내에서 유명한 스크린리더인 센스리더는 WAI-ARIA의 W자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구현이 전혀 안되어 있다는 얘기죠.


구글리더는 ARIA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감춰진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보조기기들도 지원안하는 WAI-ARIA인지 뭔지 적용하나 마나 쓸모없지 않나?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센스리더 등의 보조기기 제작사에서는 구현된 사이트도 없는데 WAI-ARIA인지 뭔지 적용하나 마나 쓸모없지 않나?라는 질문을 할 수 있고요. -_-;;;

둘 중 누가 먼저라는 걸 서로 주장하는 것도 웃깁니다. 오히려 서로 시급히 도입해야 할 판국이죠. 그렇지 않습니까? ^^

지금 당장은?

우여곡절 끝에 접근성을 해치치 않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고 그 위에 WAI-ARIA까지 적용했다고 합시다. 그런데 보조기기들은 아직이라면? 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보조기기 사용자들이 자바스크립트를 꺼둔 상태로 사이트를 작동할 수 있는 기능(문서 시작점에 이 기능에 대한 링크를 제공한다던지…)을 주면 됩니다. :)

Posted by 퓨전마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