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우편 메일에서도 반응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었다. 제안 문구, 가격, 크리에이티브, 리스트, 폰트, 색상, 그래픽 요소 등이 바로 그런 것들이다.

우편 메일의 경우 반응율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안 문구, 가격, 크리에이티브, 리스트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런 요소들을 테스트 해봄으로써 반응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아낼 수가 있었던 것이다.

최근 EmailLabs에서 조사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이메일 마케팅에서는 반응율을 좌우하는 중요 요소들이 우편 메일의 그것과는 조금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mailLabs의 통계 자료는 다음과 같다:
  • 이메일 제목이 50글자 이하가 반응율이 더 높다. (개봉율은 12.5%, CTR은 75% 가량 더 높다.)
  • 이메일 본문 안에 25개 이상의 링크가 들어 있는 것이 반응율이 더 높다.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반응을 보일 기회가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Advertisng.com의 조사 결과는 비록 이메일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웹에 관한 조사 내용이지만 이메일 마케터들 또한 참고할 만한 내용이다 :
  • 매력적인 CTA(call to action) 디자인은 CTA가 없는 것보다 85% 가량의 매출 상승을 가져 오기도 한다.
  • 색상 및 폰트 크기 등을 변경하여 테스트 한 경우 45~50% 이상 반응율이 향상된 경우도 있다.


위의 통계 결과에서 살펴 봤던 항목들을 포함하여 이제 이메일 마케팅에서 반응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테스트할 만한 항목들을 나열해 보도록 하자 :
  • 제안 문구(예: 30일 무료 테스트 對 무료 배송)
  • 가격 (예: 8만원 對 2만원씩 4개월 분할 납부)
  • 카피 문구
  • 그래픽 (사진 對 일러스트)
  • CTA (call to action)
  • 리스트
  • 이메일 포맷 (텍스트 對 HTML)
  • 헤드라인 카피 길이 (길게 對 짧게)
  • 색상
  • 이메일 제목
  • 링크 개수

이 외에도 테스트할만한 요소는 더 많이 있다. 여기서 언급한 요소 외에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특화된 테스트 요소들을 덧붙여 테스트 해보기 바란다.

올바른 테스트 방법

우편 메일을 이용하여 광고를 하던 시절에는 각각의 요소들을 테스트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메일 마케팅에서는 우편 메일에 비해 훨씬 더 쉽게 테스트가 가능하다.

테스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테스트 요소를 독립적으로 검증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엑셀 시트에 테스트 요소를 적어 놓고 각각의 요소들을 하나씩 테스트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테스트 항목이메일 포맷텍스트 對 HTML
고정 항목가격2만원
고정 항목제안무료 배송
고정 항목CTA30일 안에 행사 종료
고정 항목색상빨강색
고정 항목이메일 제목크리에이티브 A 타입
고정 항목본문 내 링크 개수10개
고정 항목카피 길이짧게
고정 항목강조할 키워드Beauty


위의 표와 같이 이메일 하나는 텍스트 버전으로 만들고, 또 하나는 HTML 버전으로 만든 다음 나머지 항목은 특정 값으로 고정시키고 텍스트 버전으로 한번, HTML 버전으로 한번 보내보는 것이다. 텍스트 포맷이 어떤 것이 더 좋은지를 테스트 했다면 이제 다음 항목을 테스트하면 된다. 아마도 다음과 같이 테스트를 해볼 수 있을 것이다.

테스트 항목가격2만원 對 1만 5천원
고정 항목이메일 포맷HTML
고정 항목제안무료 배송
고정 항목CTA30일 안에 행사 종료
고정 항목색상빨강색
고정 항목이메일 제목크리에이티브 A 타입
고정 항목본문 내 링크 개수10개
고정 항목카피 길이짧게
고정 항목강조할 키워드Beauty


이런 방식으로 나머지 항목들도 테스트 해보면 된다. 사실 위 테스트 항목을 각각 테스트 하는데는 몇 주밖에 안걸린다. 하지만 테스트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치는 엄청나다. 실제로 이메일 마케팅의 반응율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테스트가 매우 효과적이다.

이 글과 함께 다음과 같은 칼럼을 읽으면 이메일 마케팅 테스트와 관련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퓨전마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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