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메카가 되기 위한 단계별 실천법


1. 스페셜리티를 가져라

일단 자신의 구체적인 전문분야를 정한 후, 해당 분야에 대한 정보는 한층 심도 있게 수집해 나가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정보의 집중도를 높이면 해당분야에 대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남들이 갖지 못한 희귀 정보까지 확보할 수 있다.


2. 매일 신문을 읽어라.

신문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주요 정보가 들어 있다. 세상의 큰 그림 속에서 본인의 스페셜리티 분야가 어떤 위치에 있으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경제 주간지 및 관련 업계 정보지에서 정보를 얻어라.

정보의 메카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한 CEO는 "경제 주간지가 업계 바이블이다."라고 표현할 만큼 관련업계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와 지식은 경제 주간지를 통해 상당 부분 얻을 수 있다. 이때 한 가지만 접하는 것 보다는 1주일 단위로 두세개를 함께 접하는 것이 좋다. 몇가지를 함께 비교하면 주요한 뉴스가 겹치는 것을 보면서 이슈의 본질을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본인이 가진 정보를 적절하게 알려라

아무리 많은 정보를 갖고 있어도 남들이 모르면 소용이 없다. 인맥을 모으기 위한 접근 단계인 만큼 사람들과의 대화나 사내게시판 등을 통해 은근히 본인이 가진 정보량을 과시할 필요가 있다.

단, 주의할 점은 모든 정보를 알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5. 상대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파악하라.

정보의 범위는 무한대다. 회사 내부에서나 외부에서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시로 접하면서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는 분야를 발견 할 수도 있다.


Posted by 퓨전마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