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삼성 회장이 강조하는 ‘창의적인 삼성의 문화’, 이른바 ‘마하경영’ 문화를 정착시킬 조직 ‘삼성트리즈협회(Samsung TRIZ Association)’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5월 초 발대식을 가진 트리즈협회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전기·삼성종기원·삼성SDS·삼성코닝정밀유리·삼성SDI 등 그룹 7개사가 참여했다. 외형적으로는 러시아에서 개발된 트리즈 기법을 활용한 특허 발명 등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이 회장이 주창한 ‘마하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삼성 구성원의 사고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 기본 목표다. 삼성이 트리즈 교육에 나서는 것은 초일류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임직원의 사고방식이 창의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혁신’에 근거를 둔다. 전투기가 이륙 후 마하3의 속도를 넘으려면 그에 따른 부품이 최고로 바뀌어야 하는 것처럼, 삼성이 초일류로 도약하려면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누라와 자식’을 빼고는 다 바꿔야 하는 임무를 삼성트리즈협회가 맡은 셈이다. | |
‘트리즈’는 1940년대 옛 소련 해군특허청 소속 발명가 겐리흐 알트슐러가 찾아낸 ‘발명과정에는 일정한 원리와 패턴이 있다’는 내용의 창의적 사고를 위한 방법론이다. 1998년 기술적 문제를 고민하던 삼성 직원이 트리즈 기법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한 후, 2001년에 기술총괄 내에 트리즈추진사무국이 만들어지면서 서서히 확대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트리즈 교육 수강자는 1200명으로, 이중 국제 공인 트리즈 전문가도 98명이나 배출됐다. 여기에다 트리즈를 활용한 특허출원이 300여건에 이르자 삼성 그룹 공식조직으로 확대키로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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