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안재우(Jaewoo Ahn), 닷넷엑스퍼트(.netXpert)

.NET 개발자라면 필수 유틸리티 중 하나인 Reflector에 대해 아실 것입니다.

Reflector가 Redgate라는 회사로 넘어가면서 무료 버전과 상용 버전으로 나누어서 제공을 했는데, 올해 2월 충격적(?)인 뉴스가 나왔습니다. 무료 버전을 중단하고, 상용 버전만 제공하겠다는 것이지요.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료 버전으로도 만족하기에, 상용 버전의 구매는 거의 없었을 듯 한데, 기업 입장에서 수익이 없이 공짜 소프트웨어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냥 지금 쓰는 거 계속 쓰면 되지'라고 대부분의 분들이 생각하실 텐데요, 더욱 더 충격적인 것은 처음에는 기존에 이미 사용하고 있는 버전도 5월 31일부로 Expire되어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달 말부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 결정에 대해 커뮤니티에서 엄청난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Redgate의 입장도 이해는 하지만, 처음에 Reflector를 구매할 때 약속했던 것이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보니..)

그리하여, 결국 현재 버전(v6)의 사용자들이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약속을 하게 됩니다.

Reflector v6 with no expiry date for existing users

그런데, 위 내용을 읽어보면 이 내용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현재 Reflector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만 해당 되며, 더 이상 신규로 v6를 받을 수 있는 경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현재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6.6인데요, 이 버전은 5월 31일부로 만료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만료가 되지 않는 버전인 6.8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위 문서에서 업그레이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의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반드시 No를 누르고 무시해야 합니다. 만약 Yes를 눌러 v7을 설치하고 나면 더 이상 사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 6.8은 v6의 자동 업데이트 메커니즘을 통해서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업데이트 역시 8월말까지만 가능하며,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즉 이후 업데이트 불가)
  • 6.8의 Free 라이선스를 활성화시켜주는 Serial Key를 메일로 발송해준다고 합니다. 이 Key를 사용해서 5대의 PC까지 활성화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혹시나 싶어서 현재 쓰고 있는 6.6의 Check Update를 누르니 업데이트가 있다고 합니다. Yes를 선택하면 중간 버전인 6.7로 설치가 됩니다. 6.7은 위와 같은 경고 문구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다시 6.8로 업그레이드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하는군요.

자세한 사항은 다음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here can I download the free 6.8 version of .NET Reflector?

이런 과정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35를 내고 상용 버전인 v7을 구매하시거나, 정성태MVP가 소개하는 것처럼 다른 Decompiler를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퓨전마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