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요즘은 기업의 웹사이트가 기업이 설립되면 당연히 만들어져야 하는 필수요소처럼 되고 있다. 기업을 대표하는 얼굴로서 또는 가치사슬을 변화시키는 도구로서, 또는 자사 브랜드 가치 상승 도구로서, 또는 마케팅의 도구로서의 사용 등의 이유로. 이처럼 많은 기업이 웹사이트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바가 모두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웹사이트의 투자를 통하여 많은 것을 얻어야 한다는 의식이다. 그래서 많은 기업이 기꺼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웹 컨설팅을 하는 훌륭한 웹 에이전시에 프로젝트를 의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업의 웹사이트가 기업이 원하는 만큼 크게 성공한 사례는 많지 않다.
필자는 기업의 웹사이트를 오랫동안 컨설팅 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E Business환경에서 웹사이트가 성공 하려면 과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첫 번째 ? 왜? 필요하지
누구나 뻔히 하는 질문한가지를 해보자.
왜? 웹사이트가 필요 한가라는 것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자 한다.
필자가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할 때 항상 필자를 곤란하게 하는 질문이, 바로 왜, 우리 기업이 웹사이트가 필요한가라는 것이다.
왜 ? 필요할까?
그건, 바로 그 질문을 던진 기업의 담당자가 컨설팅 업체에 이야기해줘야 할 핵심이다. 이 질문을 혹, 컨설팅 업체에 질문하게 된다면, 그 기업의 웹사이트가 성공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생각해 보라. 우리 기업이 왜 웹사이트가 필요한지, 즉, 정말 웹사이트가 필요한 기업인지, 이 물음에 만약 당신이 대답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기업은 아직 웹사이트를 만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이 물음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투자해야 할지도, 그리고 무엇을 가지고 성공했다고 평가할지도 알게 될 것이다.
그럼, 왜 필요한지? 에 대한 물음에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 방법은 경쟁 업체를 관찰하라는 것이다. 잘 만든 닮고 싶은 타 기업의 웹사이트가 아닌, 우리가 만드는 제품과 경쟁 제품을 만드는 업체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요즘의 웹 에이전시의 개발능력은 거의 평준화 되어져 있다. 즉, 이쁘게 만드는 것과 다양한 기능, 다양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홍보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는 애기다.
문제는 경쟁 기업보다 어떻게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만족될 웹사이트를 선보이는가가 중요하다. 그것은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잘해서도, 또는 웹사이트가 기능이 많아서도, 많은 홍보비용을 지불해서도 아니다. 그것은 우리 기업의 소비자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경쟁업체의 웹사이트가 우리 기업의 제품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주고 있다면 그 웹사이트는 우리 기업의 웹사이트 구축 시 꼭 참고해야 할 웹사이트이다.
둘째로, - 우리는 무엇을 얻을 것인가?
무엇을 얻을 것인가 하는 물음에 꼭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필자가 지금까지 만나본 많은 기업의 웹 담당자들은 이 물음에 절반이상이 대답하지 못했다. 대답을 못하는 담당자들은 대부분이 우리는 고객에게 무엇을 주기 위해 웹사이트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렇게 요구한다. 우리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제안해 달라고, 물론, 웹 에이전시의 컨설턴트가 그러한 요구를 받은 다음, 그 요구를 한 담당자만큼 그 기업에서 근무해 보면 그 대답을 할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대답을 가능하게 하려면 충분한 시간과 비용을 주어야 한다. 단지 일주일 정도의 시간 안에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애기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그렇기에 많은 웹 에이전시 컨설턴트는 상투적인 애기만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 반대의 기업 담당자도 만나 보았다.
예전에 모 기업의 웹사이트 담당자를 만났을 때 일이다. 당시 필자는 조금은 당황하고, 약간의 긴장감까지 가지고 정말 그 담당자를 위해 무엇이든 하고 싶은 의지를 가질 수 있었다.
당시 그 담당자는 필자에게 이렇게 애기했다. 우리 회사는 이번 웹사이트 구축을 통하여 우리 회사의 비용을 어떤 부분에서 20%정도 절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이런 부분이 꼭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신 기업이 우리의 의지를 실행할 수 있는지 와 우리가 생각한 방법이 어떠한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해결 할 수 있는지 제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에게 요구하는 부분은 너무나 명확했고, 필자는 우리의 경험과 다양한 벤치마킹, 시장조사를 통하여 그 기업의 적용하고자 하는 사항이 어떤 결과를 나타날지 예측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방법을 제안했다. 물론, 그 웹사이트는 지금 성공한 웹사이트로 평가 받고 있다. 그리고 그 평가는 그 기업이 필자에게 요구했던 사항이 실행되고 있어서 측정 역시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 우리고객이 웹사이트를 필요로 할까?
당신 기업의 고객이 웹사이트를 필요로 하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만약, 당신 기업의 고객이 웹사이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해도 당신 기업이 웹사이트를 가지고 싶다면 상당히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 비용은
어떠한 가치로 돌아오지 못할 가능성도 대단히 높다.
그러나 반대로 당신 기업의 고객이 웹사이트가 필요하다면, 당신 기업은 적은 비용을 투자하고도 더욱더 많은 고객을 모을 수도, 또는 로열티 있는 고객을 유지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의 기업은 온라인을 통하여 당신 기업의 가치사슬을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다.
불과 몇 해전 국내 많은 기업이 일명 닷컴 붐 이라 불리는 시대에
e Business라고 많은 투자를 웹사이트에 했던 일이 있었다. 이때 많은 웹 에이전시는 최대 호황을 누렸고. 나 또한 많은 연봉과 IT 산업의 리더라는 착각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꿈은 아주 짧게 그리고 많은 상처를 남기며 끝이 났다.
여러 경제, 경영 관련학자 또는 전문가들도 이렇게 빨리 끝날 줄은 몰랐다.
당시 필자는 외국의 전문가들이 이제 굴뚝기업이라 불리는 오프라인 기업의
생존이 힘들다고 애기하는걸 들었다. 지금은, 이런 애기를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유가 멀까? 필자는 고객이 원하지도 않은 일들을 너무나 빨리 진행했기 때문에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e Business의 전체적인 측면에서 보면 성공한 사례도 있지만. 오프라인에 기본적인 가치사슬을 두고 있는 많은 기업이 너도나도 온라인에 투자를 했다. 그러나 성공한 사례는 없다. 국내 4대그룹 조차도..
전통적인 가치나 신경제의 가치나 공통의 핵심은 고객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웹사이트에 적용한 기업은 성공한다. 그것을 증명한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이동통신회사들이다.
실례로 이동통신사들은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모두 고객이 원하는 종류의 웹사이트다.
생각해 보라.
당신 기업의 고객이 원하는 웹사이트가 존재 할 수 있는지 만약 이 물음에 명확하게 그리고 투자한 비용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당신 기업은 웹사이트를 만들 명목이 충분한 기업이다.
필자는 오늘 필자의 글을 통해 필자의 고객인 많은 기업의 웹 담당자들이
우리 기업의 웹사이트가 왜 필요할까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갖기 바란다.
'개발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거, 최고의 해커를 만나다 (0) | 2006.01.27 |
---|---|
직업적프로그래머가 되고 나면 (0) | 2005.12.18 |
ie와 스마트클라이언트1 (0) | 2005.09.27 |
2005-09-20 개발일지 (0) | 2005.09.20 |
2005.08.02 CKD ERP Project -1- (0) | 2005.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