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business-to-business의 약자로 서비스, 정보, 제품이 기업과 기업 사이에 전자상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제품 개발, 구매 및 판매, 재무 및 회계, 제품의 운송 등 기업간의 업무 처리를 사람의 이동과 종이 서류의 이동이 아닌 디지털 매체로 수행하는 제반 과정이다.

공급망 상의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여 거래에 필요한 많은 정보들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주고 받게 된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보편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전자 데이터 교환 즉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들 수 있다. 원자재의 주문과 송장 및 대금 청구와 지불통지 메시지를 EDI에 의한 전자 문서로 처리하는 것은 1980년대 중반 이후 75%이상의 기업들이 기업간 업무 처리에 활용하고 있다.

이와같은 전자상거래는 1990년대 초까지 대부분 기업 자체에거 구축한 통신망을 이용하거나 공중 통신망으로는 부가가치 통신망 VAN(Value Added Network)을 이용하여 운영되어 왔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상용화가 이루어지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EDI 메시지 전송이 경제성과 연결성의 장점을 살려 기존의 부가가치 통신망을 대체해 가고 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인 1968년 EDI를 기업간 거래에서, 특히 무역 부분(주문, 공급자 관리)에 이용한 것을 시초로 하여 1985년 미 국방성 CALS(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의 등장으로 본격적으로 발전되었으며, 1990년대 후반부에는 인터넷 기술에 힘입어 현재 B2B라는 개념으로 확대 발전되었다.


관련 사이트

Posted by 퓨전마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