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B2C 통합 직거래 서비스 개시
안진숙 기자 (eWEEK)
2000/12/02
ASP(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 형태의 B2B B2C 통합 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e-마켓플레이스가 생겼다. 전자상거래 업체인 코리아인더스트리21(www.koreaindustry21.com)이 B2B B2C 통합 직거래를 위한 e-마켓플레이스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최근 기업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지난 8월부터 서비스해온 ASP 형태의 B2B 시스템에 이달 B2C를 추가, 통합함으로써 기존 전자상거래는 물론 기업과 일반 소비자간에 직거래를 지원하게 된 것. 따라서 기업은 전자상거래를 위해 별도의 솔루션을 구입하지 않고도 인터넷에서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ASP), 기존 B2C 쇼핑몰과 달리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지만 판매 수수료나 중개 수수료가 없어 상품 구매시 유리하다.

특이한 점은 B2B 직거래 시스템은 국내 모든 업종과 품목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수평 개방화된 전자상거래 시스템 형태이고, B2C 직거래 시스템은 판매 기업이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코리아인더스트리 21을 통하지 않고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 대금결재, 배송, 반품, 환불처리 등을 하므로 다른 B2C 쇼핑몰들과 달리 중간 판매수수료, 중개수수료 없다는 것.

또 소비자 보호를 위해 판매 업체에 대한 기업 정보 제공과 주문취소·환불·교환·배달시점·대금결재 기능들을 지원하며 판매·구매 업무 모든 과정이 자동 처리돼 비용절감 효과가 크다.

코리아인더스트리21은 ERP형 B2B 시스템 1차 개발을 지난 7월에 마쳤고 2차 ASP형 B2C 직거래 시스템을 마무리중이다. 사이트 오픈 후 3개월째를 맞는 이달 전 업종에 걸쳐 800개 이상의 업체를 회원사로 확보한 것으로 집계했다.

기업간 수평개방형 직거래 방법과 직거래 쇼핑몰 시스템인 ERP형 B2B e-마켓플레이스에 대한 특허 출원을 내놓은 코리아인더스트리21은 지난 8월 ERP형 B2B e-마켓플레이스를 무료 제공하기 시작한 데 이어 내년 초에는 일어, 중국어 B2B 무역 직거래 쇼핑몰을 개발해 서비스를 방침이다.

코리아인더스트리21의 김이섭 사장은 "배너광고 유치와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로열티, 솔루션 판매로 수익 모델을 구상중이다. 일체 수수료 등이 없이 완전 무료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는 시스템이 회원사가 자사에 제공된 전용 시스템을 직접 운영 관리하는 ASP형 직거래 시스템이므로 다른 B2B B2C 쇼핑몰들과 달리 판매/구매/관리 대행에 소요되는 인건비를 포함한 제반 비용이 들지 않고 적은 인원으로도 서비스 할 수 있게 때문"이라고 밝혔다. @
Posted by 퓨전마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