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극복하는 창의적 CEO의 조건
왕즈강 지음/멘토르 펴냄
요즘, ‘창의’라는 단어는 만병통치약인 듯 하다. 학생도 직장인도 기업도 학교도 이 단어를 읊조리면 면죄 받을 것 같다. 분명한 것은 이전의, 우리가 익히 세뇌되어 절로 생각하고 절로 행동하는 패러다임으로는 얻어낼 게 없다는 것이다. 하루하루 변수가 너무 많고 그로 인해 순간순간 우리는 지뢰밭을 밟아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크든 작든 기업을 리드하는 CEO는 어떤가. 창의적인 인재를 솎아 데려다 놓고 그들이 창의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그들로부터 창의성을 끌어내기만 하면 되는가? 기업가에게 CEO에게 ‘창의’란 도대체 어떤 의미인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충실히 일러준다.
이 책은 시장에서 창의적으로 기회 찾기, 남과 다른 관점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창의적으로 위기 극복하기, 창의적으로 꼬인 상황 풀기, 창의적으로 새로운 아이템 개발하기, 창의적으로 조직운영하기, CEO로서 창의적으로 행동하기 등에 대한 덕목들을 재미난 사례로 함께 조곤조곤 들려준다. 그야말로 ‘창의적인’ CEO가 되고 싶은 사람을 위한 백과사전이다. 이 가운데, 나는 창의적인 CEO가 되기 위해 가장 많이 노력해야 할 것은 ‘시장에서 창의적으로 기회 찾기’라고 생각한다.
창의적이란,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다.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찾고 다르게 해석할 때 기회를 포착하게 되고 여기서 창의적인 CEO의 역량은 극대화된다고 믿는다.
자, 책에서 가르쳐주는 대로, ‘창의적으로’ 기회를 찾아보자.
방법1. 아무도 보지 못한 틈새를 찾아라
사례: 중국의 한 사업가는 상하이 회의석상에서 각국 정상들이 중국의 전통의상을 차려 입은 것을 보고 곧바로 전통의상을 생산해냈다. 물론 그 회의장면을 보고도 계속 청바지를 생산하며 멍한 웃음을 흘린 사업가도 있다. 그 동안 손수 전통의상을 지어 입던 중국인들이 이제는 최대의 명절인 춘절에 이 사업가가 쏟아내는 전통의상을 보다 싸게 보다 편하게 구입해 있고 명절기분을 만끽한다. 이후 청바지를 만들던 사업가들이 다투어 전통의상을 생산해 내고 있지만 이미 한차례 파도 같은 수요가 지나간 뒤였다.
How to: 순간적 기회포착과 빠른 두뇌회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전과 경험을 통해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아울러 시대의 변화를 민감하게 읽어내야 한다. 남이 밟고 간 눈길을 계속 밟는 한 1등은 될 수 없다.
방법2. 시장정보를 선점하라
사례: 미국 아머사의 창립자 필립 아머는 매일 아침 신문을 정독하는 게 일이다. 어느 날 신문에서 평범한 가십기사를 하나 읽는다. 한 신부가 남군 리 장군과 관할구역에서 리 장군 부대에 소속된 장교들의 아이 무리와 마주쳤는데 그들이 다음과 같이 불평을 쏟아냈다. “며칠 동안 빵을 먹지 못했어요. 아빠가 가져온 말고기는 질겨서 먹기가 너무 힘들어요”아머는 생각했다. 전마(戰馬)를 도살해 주린 배를 채우는 지경이니 전쟁은 끝나겠군. 그는 현지 판매상들과 현재 보다 낮은 가격에 돼지고개 판매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돼지고기 납기일을 며칠 늦추었다. 과연 전쟁은 곧 끝났고, 돼지고기 가격은 폭락했고 싼 값에 고기를 사들인 아머는 앉은 자리에서 100만 달러를 손에 쥐었다.
How to: 이른바 정보 디바이드 시대다.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고 의미를 찾는 통찰력을 길러야 한다.
방법3. 시장의 모서리를 노려라
사례: 쟝쑤성 하이먼현의 시우샨 전구회사는 직원 수 100명 밖에 안 되는 소규모 기업이다. 이 회사에서는 이윤이 적다는 이유로 다른 기업이 생산을 기피하는 전구를 지속적으로 생산, 홍콩에 한 해 400만개의 전국을 독점 판매하는 선두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How to: 시장의 맹점을 찾으면 굳게 닫힌 사업의 문이 활짝 열린다. 시장의 맹점, 즉 모서리 아이템을 발굴하려면 사소한 것에도 오감을 열어두는 정성이 관건이다.
방법4. 남보다 빠르고 정확한 눈을 가져라
사례: 광동성 순덕현에 있는 진롱 잉크 제조업체는 홍콩과 합자하여 세운 회사, 포장인쇄에 필요한 각종 고급 잉크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현재 진롱은 중국내 50여개 포장인쇄 생산라인에 잉크를 공급하는 것은 물론, 동남아 주요국가에 제품을 수출하는 잘 나가는 회사다. 당초 진론의 전신은 소규모 포장 인쇄회사. 납품회사의 품질요구가 까다로워 매년 30만 달러를 들여 수입잉크를 수입해 사용했는데 잉크 수급에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낭패 본 적이 한 두 번 아니었다. 이 어려움을 기회로 인식한 진롱은 아예 고급 잉크를 개발, 수입제품을 대체하기로 사업진로를 바꾸어 버렸던 것이다.
How to: 미래의 시장동향을 정확하게 예측하라. 그것이 가능하도록 훈련하라.
방법5. 송곳처럼 예리하게 포지셔닝하라
사례: 1802년에 설립된 듀폰사. 대표상품 나일론은 듀폰사는 물론 전 세계의 발전에 기여했다. 그후 인조피혁 개발에 투자, 1950년 인조피혁을 개발했으나 시장에서 호응받지 못했다. 천연가죽을 대체하는 인조피혁이었으나 듀폰사는 천연가죽을 시장에서 몰아낼 수 있도록 고품질의 세련된 품격으로 인조피혁의 컨셉을 포지셔닝했다. 인조피혁 개발 프로젝트는 대 실패였다. 잘못된 신제품 개발전략의 결과였다. 천연가죽을 대체하는 싸구려 화학제조품’에 불과한 인조피혁을 고급품으로 포지셔닝한 것부터가 잘못된 시작이었다. 그러나 듀폰의 인조가죽은 동유럽 폴란드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폴란드 한 기업은 인조가죽을 이용하여 저렴한 구두를 대량으로 생산했고, 듀폰사의 실패를 거울삼아 저가 기반 대중성 있는 제품으로 포지셔닝했다. 결과는 대 성공이었다.
How to: 포지셔닝에 있어 타깃팅은 좁을수록 송곳처럼 예리할수록 성공확률이 높다. 쪼개고 쪼개고 한 번 더 쪼개어 세분화하라
/왕즈강 저/백경민 역
'제왕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버드 MBA 학생들의 목표성취 기술> (1) | 2006.07.04 |
---|---|
또 대박‘첫눈’장병규 사장 노하우는… (0) | 2006.07.03 |
수건 1장 30년 쓴 ‘경영의 신’ 왕융칭 (1) | 2006.06.07 |
프랜차이즈CEO 5명 드라마 같은 성공스토리① (0) | 2006.05.22 |
주식형 부자의 뇌구조는 다르다(하) (0) | 2006.04.26 |